라식과 라섹은 모두 시력 교정술에 속하는 수술법입니다. 하지만 둘다 글자도 비슷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 지는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 번에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라식과 라섹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전에 공통적으로 알고 가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라식과 라섹이 가능한 나이는 언제일까?

만 19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의학적으로 만 18세 이하는 안구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것이 뭐냐면 안구가 자라고 있는 과정에서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 교정 술을 받게 될 경우에 시력이 제대로 교정되지 않고, 근시 진행이 지속되어 수술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눈이 나빠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만 19세 이상이라고 해도 무턱대고 바로 시력 교정술을 받아서도 안됩니다. 

 

만 20세 전후의 나이라면?

만 19세를 넘겼더라도 20세~23세의 비교적 20대 초반일 경우 안구 성장이 아직도 지속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누구는 고1때 키가 멈추거나 누구는 군대가서도 키가 계속 크는 경우도 있지 않습니까? 이렇게 사람마다 성장 속도와 지속되는 기간은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전문의와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서 안구가 확실하게 성장이 완료되었는지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각막이 뭐지?

참고 자료 : http://organ.amc.seoul.kr/asan/depts/organ/K/content.do?menuId=1615

 

각막은 눈을 덮고 있는 투명한 막입니다. 그리고 빛이 가장 먼저 통과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각막을 어떻게 절개하는지에 따라서 라식과 라섹에 차이가 생긴다고 합니다. 

 

 

라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라식은 각막에 얇은 절편을 만든 후에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레이저를 조사합니다. 그 다음에 만들었던 절편을 안구에 다시 덮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서 눈을 덮고 있는 막(각막)을 잘랐다가 다시 덮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라식의 장점은 먼저 회복력이 굉장히 빠르다는 점입니다. 각막을 자른 후에 수술 후, 그 각막을 다시 덮기 때문에 회복력이 굉장히 빠릅니다. 그리고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통증이 적다는 점입니다. 각막을 자른 후에 다시 수술 부위를 덮기 때문에 수술 부위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수술 후에 회복 기간 동안 눈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멀쩡하게 있던 각막을 잘랐다가 다시 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각막이 다소 약하게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눈에 큰 충격이 가해질 경우 붙여 놓은 각막이 다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막의 두께가 얇을 경우 라식을 하기 힘듭니다. 라식을 잘랐다가 다시 붙여야 되는데 각막이 너무 얇을 경우 불가능합니다.

 

 

라섹에 대하여 알아보자

라섹은 각막의 상피를 자른 후에 레이저로 시력을 조절하는 수술입니다. 라식과의 차이점은 라식은 절개한 각막을 다시 덮지만 라섹은 절개한 후 뚜껑을 다시 덮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라섹의 장점은 먼저 수술 후에 안정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라섹은 각막을 라식처럼 완전히 자르는 것이 아니고, 각막의 표면만을 자릅니다. 그리고 그 자른 표면을 다시 덮지 않고, 그 위에 보호용 렌즈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치료용 렌즈는 각막이 다시 회복하는 동안 착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막이 다시 회복되면 더 이상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라식과는 달리 충격을 받아도 각막 절편이 떨어져 나가는 등의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막과 관련된 부작용이 없습니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다시 덮기 때문에 각막 절편 틈으로 세균이 들어가는 세균성 각막염같은 각막 절편과 관련된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라섹은 그럴 걱정이 없습니다.

 

라섹의 단점은 라식과 달리 각막을덮지 않기 때문에 수술 부위가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며칠간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른 각막의 표면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원하는 시력으로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라식과 라섹의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 주변 지인들 사례를 통해 알려드리자면

라섹 : 2,100,000 만원

라식 : 2,000,000 만원

스마일 라식 : 2,400,000 만원

이정도 들었다고 했습니다. 스마일 라식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시력 교정술중 하나인데, 라식처럼 회복기간은 다소 짧지만 라섹처럼 안정성은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용이 꽤 나가는 것 같습니다. 

 

 

라식과 라섹 중 누가 더 좋은 수술 법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라식이 더 좋을 수도 있고 라섹이 더 좋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라식과 라섹을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바로 전문의에게 찾아가서 같이 상담을 하고 고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시력 때문에 시력 교정수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조사했던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저는 절대 안과 전문의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제 글을 너무 맹목적으로 신용하지 마시고, 그냥 대충 이렇구나.. 정도로 받아들이셨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